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룩셈부르크 연정출범

지난 10월 20일은 룩셈부르크의 총선이었다. 그 전에 바로 독일총선이 있었는데, 독일총선의 결과는 사실상 FDP의 몰락과  CDU의 승리로 끝났다. FDP의 지지자들이 왜 FDP에 등을 돌렸는지가 흥미로 왔는데 그 이유는 바로 내세운 공약을 지키지 않아서라고. 지지자의 80%가 그 이유로 FDP의 지지를 철회 한 것이다. 

<연합뉴스> 룩셈부르크 소수3당 연정 출범…19년만에 정권교체

룩셈부르크의 정치사는 정당정치가 시작되면서 부터 100년 넘게 거의 기독사회당CSV이 다수 여당으로 장기집권했다고 보면 된다. 전 총리였던 장 클로드 융커는 CSV 소속으로 1995년 총리직을 수락한 이 후, 쭉 연임해 오다가 이번에 19년만에 총리직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19년 동안!! 무려 19년 동안 총리직에 있었다니!! 오죽하면 CSV의 슬로건은 "우리에게는 융커가 있다!" 이거였다 ㅋㅋ 한나라의 총리로 19년 연임을 한걸 깰 사람이 있을까 모르겠다. 독일의 헬무트 콜이 16년이었고, 앙겔라 메르켈이 이번 총선에서 CDU의 승리로 3선연임이 확정적인 가운데 2017년까지 일하면 12년(마거릿 대처가 11년이었으니까, 여성총리로선 앙겔라가 현재 1위다) 총리직 수행이라는 걸 보면 19년은 정말 긴긴 기간이었던 거다.

국정원의 불법도청 비리가 드러나고, 여기에 직접적인 연루사실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총리가 국정원의 수장인지라 융커가 정보기관의 비리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했기에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오자 융커는 총리직에서 내려와 총선을 다시 치루게 된다. 진짜 미안해서 책임지러 내려온것 같지는 않고(언제 정치인들이 뭘 책임지는사람들이던가), 조기사퇴하는 식으로 부드럽게 마무리하면서,  다음번 총선을 노린 것이 아닌가싶다. 다음 총선에 또 승리하면 어차피 또 융커가 연임하는 거니까.  영예롭게 내려오진 못했지만 그래도 융커의 지지층은 이 나라에서 매우 넓고 단단한 편이기에. (우리 남편도 융커찍을수 있었다면 찍었을거라고, 그런데 지역구가 달라서 투표용지에 이름이 없어서 못찍었다고 ㅋㅋ ) 그래서 이번 총선이 어찌 될지 더 궁금하기도 하였는데, 총 60석의 의석중에 CSV가 23석 으로 과반확보에 실패하면서, 결국 룩셈부르크 국민들 역시 국가비리에 대해 투표로서 철퇴를 가한 셈이다. 그게 아무리 날고 긴다하는 정치인인 융커였다 하더라도 국민의 선택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융커를 동정하실 필요는 없다. 융커는 지금 주변에서 국제EU기구로 가서 일하라고 하는 조언을 너무 많이 받고 계시단다)

이건 여담인데, 어느날인가 한번은 남편하고 정치얘기하다가 들은 이야기인데, 그 때 교통부장관 아들이 음주운전이었던가 하는 경미한 사고로 경찰에 연행됐는데, 그걸 교통부장관이 대놓고 직접 압력 줬다기 보단 "얘 내 아들이야. 나 누군지 알지?" 약간 이런 뉘앙스 정도?로 경찰에 압력을 줬나봄 (그래 고슴도치도 지 새끼는 이쁘다는데, 지 빽으로 좀 빼주고 싶었겠지 이해는 해) 근데 이걸 기자가 알고서는 신랄하게 까대기 시작함. 장관은 그런적 없다고 발뺌하고 넘어가고, 우리남편은 그 기사를 읽고 이렇게 공권력을 사사로이 휘둘러도 되냐면서 목청에 핏대를 높이는데, 난 사실 너무 부러웠다 ㅠㅠ 한국엔 29만원으로 평생먹고 사시는분도 있는데, 지금 이걸 공권력 남용이라고 저렇게 열받아 할 수 있다니... 물론 원칙적으로는 그래, 해서는 안되는 일이지, 맞는 말인데... 한국 정치의 스케일을 알면 너는 아마 뒤로 나자빠질 것이다. 그래서 나는 요런 경미한 사건(?)에 분노하는 네가 참 부럽다고!!


Letzte Aktualisierung: 21/10/2013 00:02
CSV (23)LENK (2)ADR (3)GRENG (6)LSAP (13)DP (13)
CSV23
DP13
LSAP13
Déi Gréng6
ADR3
Déi Lénk2
KPL0
Piratepartei0
PID0



2009년 총선 후 연립정부에 참여했던 노동사회당(LSAP)과 야당인 민주당(DP)은 각각 13석씩을 획득했으며 녹색당은 6석을 얻었다. 결과가 나오고 나서 처음에 3당 연합체제가 이야기 되었을 때는, 반신반의 했던 것 같다. 말이 쉽지 3당 연정이 어디 쉬운 일이겠는가. 그런데 3당 연정 외에는 또 다시 CSV와의 연정이 될 수 밖에 없는데, 또 그럴 수는 없으니 어려워도 3당 연정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일이기도 했다.

룩셈부르크 군주인 앙리 대공(大公)이 민주당 당수인 자비에르 베텔(Xavier Bettel)에게 정부 구성을 위임하면서, 베텔이 차기 총리가 되었다. 베텔은 2011년부터 룩셈부르크 시의 시장직을 맡고 있었다. 새정부의 출범은 지난 12월 4일부터였다. 부총리는 에티네 슈나이더로 LSDP당의 당수이다. 연합뉴스에서 이사람도 게이라고 소개해서 (베텔은 원래 이동네에서 게이로 유명하다)  "에티네도 게이야?" 라고 물어봤더니 남편은 금시초문이라고 ㅋㅋ 아침에 둘이 인터넷 검색하고 생난리 ㅋㅋ 남편은 아니라고 방방 뛰었는데, 위키피디아에 게이라고 뙇! ㅋㅋ 인터뷰 링크 까지 뙇! ㅋㅋ 

Luxembourg to become first country to have gay prime minister and gay deputy PM

울남편은 어디 듣도 보도 못한 영국발 뉴스 하나로 슈나이더가 게이라는게 증명되는건 아니라면서 믿고 싶지 않은 눈치 ㅋㅋ 아놔 ㅋㅋ 노동사회당에 직접 전화라도 해봐야 하나? 게이인지 아닌지 확인차? ㅋㅋ 총리도 게이고 부총리도 게이인 이 쿨한 동네 ㅋㅋ 어쩔꺼야 ㅋㅋ 엊그제 크리스마트 마켓 갔을 때, 남편 왈 "어 저기 베텔 지나간다!" 나는 베텔 볼려고 두리번 거리는데 남편 또 쿨하게 한마디 "이미 지나감" =-= 우이씽 그럴거면 말을 말던가 ㅋㅋ 총리가 막 돌아다녀도 아무도 몰리지 않는 쿨한 동네 ㅋㅋㅋ  기사를 읽어보니 내년에는 룩셈부르크에서의 동성결혼도 허용이 될 듯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